오늘은 현대사회에 큰 화두인 치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치매의 증상부터 치매의 원인, 예방법, 간단한 치매 진단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치매는 일상 생활의 기억, 사고 및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증상을 말합니다. 하나의 질병이 아닌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흔히들 노망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뇌세포가 병적인 원인에 의해 지속적이고 심각한 손상을 입어 기억력과 , 추상력, 판단력 등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기억상실은 치매의 한 증상일 뿐 기억상실이라도 반드시 치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치매의 증상
치매 증상은 크게 인지변화와 심리적 변화로 나뉩니다.
- 인지 변화
- 다른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기억상실
- 적절한 단어/언어를 표현하는 어려움
- 운전 중에 길을 잃거나 집을 찾지 못하는 등 공간, 시작적, 방향감각의 상실
- 문제 해결 능력의 어려움
- 계획, 구성의 어려움
- 심리적 변화
- 성격 변화
- 큰 걱정
- 부적절한 행동
- 우울증
- 편집병
- 환각 증상
치매의 종류
- 알츠하이머병 : 가장 흔한 치매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모든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유전적인 돌연변이가 치매의 원인 중 하나로 파악합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유전자 중 하나는 아포지단백 E4(APOE)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혈관성 치매 : 혈관성 치매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의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혈관의 손상은 뇌졸중을 일으키거나 뇌를 손상시킬 수 있어, 치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루이소체 치매 : 진행성 치매의 가장 잘 알려진 유형 중 하나인 루이소체 치매란 비정상적인 풍선 모양의 단백질 덩어리로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 환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 전두측두엽 치매 :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에 위치한 신경과 세포의 파괴로 발생합니다. 일반 적으러 행동, 성격, 사고, 판단, 언어 및 움직임에 영향을 미칩니다.
- 혼합성 치매 : 치매에 걸린 80세 이상의 사람들에 대한 전문가의 연구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 루이소체 치매와 같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매의 원인
- 나이 : 치매는 보통 나이가 들수록, 특히 65세 이상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노화한다고 치매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젊은 사람에게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으면 치매 발생 위험률은 높아집니다.
- 다운증후군 : 다운 증후군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중년에 알츠하이머병으로 발전합니다.
- 다이어트와 운동 : 운동 부족은 치매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건강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치매예방에 노력해야 합니다.
- 과도한 음주 :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과도한 음주는 뇌 손상을 일으켜 알콜성 치매를 유발합니다. 특히 조기 치매의 위험을 높이니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 고혈압 등 심혈관 위험 :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등은 비만의 원인인 동시에 치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우울증 : 정확한 연구결과는 없지만 우울증이 치매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흡연 : 치매와 혈관 질환에 위험을 증가시키는 흡연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 대기오염 : 공기 중 오염 입자가 신경계를 악화시켜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머리의 외상 : 머리에 폭력적인 외상을 입은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외상성 뇌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수면 장애 : 수면 무호흡증 등 기타 수면 장애를 가진 사람들 또한 치매의 위험이 높습니다.
- 비타민 및 영양 결핍 : 몸속의 영양이 부족할 시 면역력이 약해져, 뇌 손상과 치매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치매의 예방법
알려진 확실한 치매 예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도움이 되는 방법들은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을 참고하시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두뇌훈련 : 읽기, 퍼즐, 단어 게임, 기억력 훈련 등 두뇌자극 훈련을 치매 발병을 지연시키고, 치매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운동 또는 적극적인 활동 : 운동 같은 신체활동이나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하면 치매 발병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 금연과 금주 : 흡연은 치매와 혈관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주므로, 금연으로 치매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나친 알코올 섭취 역시 뇌손상에 영향을 주니 과도한 알코올 섭취를 금지합니다.
- 충분한 비타민 섭취 :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사람일수록 알츠하이머병 등 기타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햇빛을 섭취하거나 비타민B, 비타민D를 1일 적정량을 섭취 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체중 조절 : 과체중은 고혈압과, 당뇨병을 유발합니다. 해당 질병들은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키니 과체중인 분들은 평균 체중으로까지의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 건강한 식단 : 생선과 견과류, 과일 등 영양소를 건강한 식단으로 여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 심혈관 개선 및 치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숙면 :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면 뇌를 쉬게 해 주어 치매에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치매 진단법
아래의 31개 문항 중 20개 이상이 해당되면 치매가 의심되므로, 곧바로 치매클리닉을 통해 상담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 지인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기억하기 힘들다.
- 어떤 일이 어떻게, 언제 일어났는지 기억 못 할 때가 있다.
-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가 생각나지 않는다.
- 오래전부터 하던 일은 잘하나, 새로운 일을 배우는 것이 힘들다.
- 일상적인 생활의 변화가 생길 때 적응하기 힘들다.
- 가족의 생일, 결혼기념일 등 본인에게 중요한 일을 잊을 때가 있다.
- 같은 이야기를 반복할 때가 있다.
- 어떤 일을 했으나 또 한 적이 있다.
- 약속을 까먹을 때가 있다.
- 이야기를 하면서도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었는지 잊을 때가 있다.
- 약 먹을 시간을 놓친 적이 있다.
- 여러 개의 물건을 사러 갔다가 몇 가지를 빠뜨리기도 한다.
- 가스불을 끄는 것을 잊어버린 적이 있다.
- 계산능력이 떨어진다.
- 돈 관리를 하는데 실수가 있다.
- 방향감각이 떨어졌다.
- 타인에게 같은 질문을 여러 번 한다.
- 어떤 일을 실행하고도 기억이 나지 않아 다시 확인을 한다.
- 물건을 두고 다니거나 가지고 갈 물건을 놓고 간다.
-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는다.
- 물건 이름이 금방 생각나지 않는다.
- 개인적인 편지나 사무적인 편지를 쓰기 힘들다.
- 갈수록 말수가 줄어든다.
- 신문이나 글을 읽을 때 줄거리를 파악하기 힘들다.
- 책을 읽을 때 같은 문장을 여러 번 읽어야 이해가 된다.
- 텔레비전에 나오는 이야기를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들다.
- 자주 보는 친구나 친척 등 타인을 바로 알아보지 못한다.
- 물건을 어디 뒀는지 몰라서 한참을 찾게 된다.
- 전에 가본 장소를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 길을 잃거나 헤맨 적이 있다.
- 물건을 항상 두는 장소를 망각하고 엉뚱한 곳을 찾는다.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홈페이지 - 정보광장 - 국민건강상식 - 치매예방>
오늘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치매의 종류와 치매의 원인, 치매예방법과 간단한 치매진단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삶을 위해서 아자아자! 몸에 좋은 토마토와 면역력 올리는 법에 관한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11.18 - [건강] - 면역력 올리는 습관
2021.05.30 - [전체] - 토마토의 효능. 매일 먹으면 생기는 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거르면 안되는 이유 (아침 식사의 중요성) (0) | 2021.12.22 |
---|---|
갑상선 유두암의 모든 것 (원인,증상,치료법,완치율) (0) | 2021.12.13 |
쑥뜸으로 얻을 수 있는 여섯가지 작용 (0) | 2021.12.01 |
간절기 비염에 효과적인 방법 (0) | 2021.11.29 |
면역력 올리는 습관 (0) | 2021.11.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