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정보

대게와 홍게 차이점과 제철시기, 좋은 대게 고르는 방법

by 지롱 2022. 1. 17.
반응형

대게와홍게차이점

혹시 대게와 홍게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대게를 먹으려 영덕 여행을 하고 왔는데요. 대게를 쪄서 포장해서 숙소에서 먹으려 했는데, 대게집 사장님이 홍게를 추천해주셔서 홍게를 먹었습니다. 대게와 홍게 외관상 차이를 전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대게와 홍게의 정확한 차이점과 제철 시기, 좋은 대게 고르는 꿀팁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게와 홍게의 차이점

대게는 보통 큰 게라고 알고있어 한자 클대(大)라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클대가 아니며 대나무의 대를 의미합니다. 그 이유는 대게의 다리들이 대나무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 "대게"입니다. 홍게는 이름 그대로 붉은색을 띄는 게이기에 "홍게"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대게와 홍게는 색과 생김새가 비슷하여 쉽게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삶을 경우에는 둘 다 색깔이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더 어렵습니다.

 

홍게
홍게

그럼 대게와 홍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배 부분의 색입니다. 대게는 대체적으로 배부분이 흰색이 강하며, 홍게는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배도 붉은 색을 띠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대게는 등껍질만 붉은 경우가 많고, 홍게는 전체적으로 붉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대게는 붉은 것만 있는 것이 아니며 주황빛과 갈색빛을 띈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잡종 게가 많아서 뚜렷하게 구분하는 점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힘들 수 있으니 뚜렷한 특징이 없다면 대게집 사장님께 여쭤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매일 먹으면 생기는 일

 

대게와 홍게의 다른 차이점으로는 대게와 비교했을 때 홍게의 다리가 더 납짝하며, 수심이 더 깊은 곳에 서식하여 수분이 많으며 조금 더 짭짤하다고 합니다. 대게는 홍게보다는 단맛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홍게의 껍질이 대게보다 더 단단합니다. 그리고 가격으로는 대게보다 홍게가 더 저렴합니다.

 

홍게를 보통 떠올리신다면 살도 별로 없고, 먹을 게 없다고 생각하실텐데요. 아마 무한리필 집이나 길거리 트럭에서 수율이 좋지 못한 싸구려 홍게를 드셔서 그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홍게에도 A급, B급, 프리미엄 홍게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리고 홍게가 작다는 편견도 있습니다. 홍게도 500g까지 큰 사이즈도 있으니 홍게는 좋지 않은 게라는 편견은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이번 여행에서 대게가 더 좋은 것인 줄 알았는데, 홍게를 먹어보고 대게보다 더 맛있고 저렴한 홍게에 빠져버렸습니다. 여러분도 편견을 버리시고 맛있는 홍게를 드신다면 대게보다 더 맛있다고 느껴지실 겁니다. 그 특유의 짭짤한 맛이 일품이더라고요. 술안주에도 최고였던 홍게였습니다.

 

홍게술안주
홍게술안주

대게와 홍게의 제철시기

대게의 제철 시기는 11월부터 5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부터 봄까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기간은 대게를 조업할 수 있는 날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게가 조금 더 튼실하고 맛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냉장고 악취 냄새 제거 완벽한 방법

 

홍게의 제철 시기는 보통 1월에서 6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홍게의 경우는 거의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걸로 알려져 있어 제철 시기가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대게
대게

좋은 대게 고르는 방법 (저렴하게 구입하는 꿀팁)

  1. 배 부분의 색이 진하게 붉거나, 검은색을 뗘야 한다. 배 색깔이 가장 좋은 대게는 진한 빨간색과 진주색을 띠는 것을 고르면 된다. 살이 자라 장이 바깥에 보이는 대게는 배 쪽이 검은빛을 감도니 이러한 대게도 좋은 대개입니다.
  2. 몸통을 눌렀을 시 쑥 들어가지 않고 단단한 대게가 좋은 대게입니다. 몸통을 눌렀을 때 몸통이 물렁거리는 게는 좋지 못합니다. 탱탱한 대게가 살이 잘 찬 좋은 대게입니다. (다리를 눌러보지 말고 몸통을 눌러보고 판단하세요!)
  3. 입 주의의 색이 검은색이면 좋은 것이다. 입주 의가 검다면 살도 잘 차고 장도 좋은 좋은 대게일 확률이 높습니다.
  4. 몸통의 크기가 비슷한 대게가 있다면 무게가 가장 무거운 대게를 고른다. 같은 크기라면 무게가 무거운 대게가 살이 더 잘 차있다는 뜻이므로 무거운 대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5. 대게를 들어봤을 때 다리가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집게 다리가 부지런히 움직인다면 싱싱한 대게일 확률이 높습니다.
  6.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가운데 다리가 조금 떨어진 것을 구매하여라. B급 상품으로 가운데 다리가 떨어져 있다면 조금 저렴한 가격으로 대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홍게 vs대게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비슷한 듯 다른 대게와 홍게의 차이점을 좀 아셨나요? 제철 시기와 좋은 대게 고르는 팁을 안내드렸으니, 제철 시기에 맞춰 가족들과 맛있는 대게와 홍게 드시러 가는 건 어떠실까요? 저도 며칠 전에 먹었던 홍게가 계속 생각나네요. 여러분도 제 글 참고하시어 맛있는 대게와 홍게 드셔 보세요. 감사합니다.

 

 

마녀사냥이란? 중세시대 마녀사냥 이야기

반응형

댓글